본문 바로가기
ZV I 정보 I/차량 I 관리 I 정보

메르세데스 벤츠 GLS 시리즈, 완전 전기화로 새롭게 탄생

by 거대한냥이 2023. 12. 23.

플래그십 SUV가 드디어 대망의 완전 전기차로 메르세데스 벤츠 GLS가 모델 체인지를 실시했다.


전 모델이 전동화를 실시하면서, 주행 및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새로운 기능을 확충하여 주행 성능이 향상되었다.

GLS가 전 차종 전동화!

메르세데스-벤츠는 현재 일본에서 가장 인기 있는 독일 프리미엄 브랜드로, 그 존재를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고급차=벤츠'라는 구도가 형성되어 있을 정도로 프리미엄 브랜드의 대명사 같은 존재이기도 하다.

 

그런 메르세데스-벤츠는 소형차인 A클래스부터 스포츠 모델인 AMG 시리즈, 그리고 구매하기 힘들 정도로 인기가 높은 G클래스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다양한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메르세데스-벤츠 중에서도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하는 SUV인 'GLS'의 모델 변경에 관한 정보다.

 

먼저 이 GLS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보자.

GLS는 메르세데스-벤츠의 SUV를 뜻하는 'GL'에 차급을 뜻하는 'S'가 붙은 모델로, 성인 7명이 여유롭게 탑승할 수 있는 넉넉한 차체에 온로드/오프로드를 가리지 않는 뛰어난 주행성능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회사 내에서도 최상급 SUV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GLS 450d 4MATI C(ISG 탑재 모델)를 중심으로 GLS 580 Sports(ISG 탑재 모델), 메르세데스-AMG GLS 63 4MATIC+(ISG 탑재 모델)를 라인업으로 구성 한다.

 

또한 '초'가 붙을 정도로 럭셔리한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GLS'라는 궁극의 럭셔리 SUV도 준비되어 있다. 모델명은 GLS 600 4MATIC(ISG 탑재 모델)이다.

 

이번에 외관 측면에서 개선된 부분은 '4개의 강렬한 수평 루버가 적용된 새로운 디자인의 프론트 그릴GLS450, GLS580)', '더욱 스포티함을 강조한 새로운 디자인의 프론트 범퍼와 에어 인테이크(GLS450, GLS580)', '새로운 디자인의 휠(GLS450, GLS580)' 등이 있다. )', '새로운 디자인의 휠(GLS450, GLS580)', '새로운 디자인의 테일라이트(GLS450, GLS580, GLS63)' 등 4곳이다.

 

실내는 GLS라는 큰 차체를 활용한 넓은 거주 공간을 자랑한다.

예를 들어, 2열 시트에는 전동식 시트 등받이 앞뒤 슬라이드 기능을 채택해 가장 뒤로 밀면 레그룸 87mm 넓어지고 승하차 편의성이 향상되며, 40:20:40 분할 가변식 등받이 및 좌우 헤드레스트의 높이를 전동식으로 조절할 수 있다.

 

전 모델 기본 장착된 3열 시트(2인승)는 가변식이지만 키 194cm의 탑승자까지 수용할 수 있는 본격적인 3열 시트로, 흔히 볼 수 있는 '덤' 느낌의 3열 시트와 차별화를 꾀했다.

공조는 앞좌석 좌우, 2열 시트 좌우, 그리고 3열 시트의 공조를 독립적으로 조절할 수 있는 5존 온도조절장치와 시트 히터도 기본 장착되어 있다.

 

또한, 더 뉴 메르세데스-벤츠 GLS와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에는 최신형 스티어링 휠이 적용되어 조작성을 더욱 향상시켰으며, GLS 63에는 AMG 드라이빙 스위치가 장착된 AMG 퍼포먼스 스티어링이 장착된다.

 

GLS의 경우 문이 매우 무거워지는데, 승하차 시 문을 닫을 때 편리한 '도어 클로징 서포터'를 채용해 적은 힘으로 문을 열고 닫을 수 있도록 고안됐다.

또한, 기존에는 GLS 580에만 옵션으로 제공되던 2열 좌우 릴랙션 기능과 시트 환풍기, 헤드레스트 쿠션 등을 추가하는 '쇼퍼 패키지'를 GLS 450d와 GLS 63에도 이번에 옵션으로 추가했다.

 

오디오 측면에서는 버메스터 서라운드 사운드 시스템을 전 모델에 기본 장착했다.

 

파워트레인은 이전 모델인 GLS 400d 4MATIC과 동일한 것을 ISG와 결합해 GLS 450d 4MATIC으로 라인업에 추가했다.

GLS 580 4MATIC Sports의 파워트레인은 저부하 주행 시 4기통 휴지 기능을 갖춘 신형 4리터 V형 8기통 직분사 트윈터보 엔진 'M177'과 'ISG', '48V 전기 시스템' 등 신기술을 탑재한 패키지로 구성됐다. 

 

사양은 엔진 단독으로 최고출력 517마력(380kW), 최대토크 730N・m를 발휘하며,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배치된 최고출력 16kW, 최대토크 250N・m를 발휘하는 전기모터 ISG와 48V 전기시스템이 결합된다.

 

GLS 63에는 메르세데스-AMG가 자체 개발한 최고출력 612마력(450kW), 최대토크 850Nm의 AMG 4.0리터 V형 8기통 직분사 트윈터보 엔진 'M177'이 탑재된다. 

 

이 엔진은 모래 주조로 제작된 폐쇄형 데크 알루미늄 크랭크케이스와 단조 알루미늄 피스톤을 결합해 경량화 및 고강도를 실현했다.

또한, 실린더 벽에 스틸 카본 소재를 용사 코팅하는 나노슬라이드(NANOSLIDE) 마찰 저감 가공을 적용해 마찰 손실을 줄였다. 

 

상황에 따라 4기통을 휴지시키는 'AMG 실린더 매니지먼트'도 탑재했으며, ISG 시스템과 48V 전기 시스템은 GLS 580 4MATIC Sports와 동일하다.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는 메르세데스-벤츠 SUV 중 유일하게 전면에 전통적인 '세 개의 뾰족한 별'이 빛나는 보닛 마스코트를 채택했으며, 전면 그릴은 세로로 뻗은 핀스트라이프를 모티브로 한 전면 그릴을 둘러싸고 있다. 

 

크롬 상단 중앙에는 'MAYBACH'라는 글자가 자랑스럽게 새겨져 있다.

차량 내부는 원래 7인승으로 설계된 GLS의 넓은 공간을 아낌없이 사용하여 5인승으로 설계되어 있다. 

 

실내 시트와 트림 등은 3가지 우드 인테리어 트림과 3가지 인테리어 컬러(블랙, 마호가니 브라운/마키아토 베이지, 크리스탈 화이트/실버그레이)의 나파 가죽 조합을 선택할 수 있다. 

 

크리스탈 화이트/실버그레이는 고급 요트의 선내를 모티브로 했다.

 

파워 유닛은 3982cc V형 8기통 트윈터보 엔진 'M177'에 48V 전기 시스템과 ISG(Integrated Starter Generator)를 조합한 유닛을 채용했다.

시스템 최고출력은 557마력(410kW), 최대토크는 770N-m이다. 여기에 다른 모델과 동일한 전기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변속기는 9G-TRONIC이다.

 

신형 GLS 및 메르세데스-마이바흐 GLS의 서스펜션에는 E-ACTIVE BODY CONTROL이 적용되어 AIRMATIC의 시스템을 기반으로 4륜 각각에 48V 대응 액추에이터를 추가하여 스프링 속도와 댐퍼의 감쇠력을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제어할 수 있어 어떤 환경에서도 높은 승차감과 안정감을 실현한다. 

 

또한, 이러한 제어에는 카메라를 이용한 '노면 스캔'이라는 시스템을 도입해 전방 노면 상황에 맞게 서스펜션 세팅을 하는 첨단성을 갖췄다.

 

다이내믹 커브 기능인 'CURVE'는 코너링 시 롤에 의한 스프링의 기울기를 수정하여 수평이 되도록 제어하며, SUV의 필수 기능인 '오프로드 모드'의 탈출 기능도 갖추고 있어 모래 언덕 등에 갇혔을 때 탈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서스펜션이 4륜을 개별적으로 상하로 움직이는 동작을 반복하고, 타이어가 지면에 가하는 하중을 증감시켜 트랙션을 회복하는 방식이다. 

 

또한, 메르세데스 마이바흐 GLS에만 적용되는 다이내믹 셀렉트의 '마이바흐'는 '컴포트'가 전 좌석의 승차감을 중시하는 반면, 뒷좌석의 승차감에 초점을 맞춰 제어한다.

 

GLS63에는 높은 민첩성과 중립적인 코너링, 최적의 트랙션을 제공하는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AMG ACTIVE RIDE CONTROL)' 등 스포티한 서스펜션 세팅이 적용된다.

 

오프로드 모드에서는 360° 카메라 시스템을 통해 '투명 보닛'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미디어 디스플레이에 차량 앞부분 아래쪽의 노면 영상(앞 타이어와 그 조향 방향 포함)을 가상으로 비추는 기능을 갖추고 있어, 차 밖으로 나가지 않고도 경로상의 큰 돌이나 깊은 움푹 들어간 곳 등 장애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새롭게 개발된 오프로드 스크린이라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이는 조종석 디스플레이 및 미디어 디스플레이에 정보와 조작 스위치류, 각종 기능을 알기 쉽게 배치하는 기능으로, 조종석 디스플레이에는 차량의 기울기, 노면 경사도, 고도, 나침반, 차속, 엔진 회전수 등이 표시된다.

 

이 외에도 미디어 디스플레이에는 주변 지형에서 GLS의 현재 자세와 앞바퀴의 조향 각도 등을 표시할 수 있다.

 

유틸리티 측면에서는 MBUX AR 내비게이션 등을 채용해 시내 주행에서의 사용성도 향상됐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