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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점화 플러그 지속기간과 교체시기는?(비용까지)

by 거대한냥이 2023.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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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들이 흔히 오해하는 것은 시동이 잘 걸리지 않을 때 배터리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배터리 문제일 가능성이 있긴 하지만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손상되었거나 오래된 점화 플러그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 작은 점화 플러그는 큰 역할이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가 영원히 지속되는 것은 아닙니다. 점화 플러그는 자동차의 다른 부품과 마찬가지로 수명이 제한되어 있으며 결국 교체해야 합니다.

 

공기, 연료, 스파크는 엔진이 연소 과정을 점화하는 데 필요한 세 가지 구성 요소입니다. 후자는 연료와 공기가 연소실에 들어가자마자 실린더에 고전압 스파크를 발생시키는 점화 플러그에 의해 제공됩니다. 이 스파크에 의해 공기와 연료의 조합이 점화되어 실린더를 내리고 연소 과정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폭발력을 생성합니다.

 

많은 자동차가 성능 향상과 보다 정확한 점화를 위해 실린더당 사용되는 점화 플러그 수를 두 배로 늘리는 "듀얼 스파크" 설정을 갖추고 있지만, 대부분의 자동차에는 최소한 실린더 수만큼의 점화 플러그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최신 점화 플러그는 더 안정적이고 정확한 점화를 위해 이리듐 또는 백금을 사용하지만, 일부 점화 플러그는 여전히 구리 전극을 사용합니다.


자동차 정비와 관련해서는 항상 제조업체에서 권장하는 정비 일정을 준수하는 것이 좋습니다. 점화 플러그 교체 시기를 결정하려면 해당 차량의 권장 정비 일정을 확인하세요. 다행히 점화 플러그는 급격히 성능이 저하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약 13만 킬로미터를을 주행한 후 교체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징후가 나타나면 엔진 튜닝을 받고 점화 플러그를 검사해야 할 때입니다.

고려해야 할 점화플러그 징후

점화 플러그가 두꺼운 오일과 연료 침전물로 막혀 스파크가 제대로 점화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의 간격이 잘못되면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고 '쾅'하는 소리와 핑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가 완전히 끊어지면 엔진이 오작동하여 성능이 저하되고 다른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실린더와 점화 플러그가 직접 물리적으로 접촉하면 점화 플러그가 파손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실린더, 실린더 벽 및 밸브가 심각하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 수명은 대부분 엔진을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정기적인 오일 교환은 원치 않는 침전물이 스파크 플러그를 막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간편한 설치를 위해 대부분의 점화 플러그는 사전 간격이 지정되어 있지만, 설치하기 전에 항상 간격을 다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량 플러그의 징후는 무엇인가요?

점화 플러그를 제거하고 제대로 검사하지 않는 한 언제 갑자기 불량 플러그가 될지 예측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몇 가지 징후가 있습니다.

차량에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전문가에게 점화 플러그 점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시동이 잘 걸리지 않거나 전혀 시동이 걸리지 않음.

불규칙한 공회전.

특히 가속할 때 큰 노킹 또는 핑 소리가 나는 경우.

느린 가속 및 전반적인 성능 저하.

연료 효율이 평소보다 낮음

대시보드에 "엔진 점검 표시등"이 켜짐.

배기 가스가 무겁거나 그을음이 많거나 연기가 자욱함

점화 플러그는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하나요?

점화 플러그 교체와 관련하여 가장 자주 묻는 질문은 "언제?"입니다. 점화 플러그 교체 주기는 특정 차량에 대한 제조업체의 권장 사항과 당시 차량의 성능 및 상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렇다면 점화 플러그는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하나요? 이는 차량에서 사용하는 점화 플러그의 종류 등 여러 가지 변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점화 플러그 제조업체에서 달리 권고하지 않는 한, 표준 구리 및 니켈 점화 플러그는 5만~8만 킬로미터마다 교체해야 합니다.
백금과 이리듐으로 만든 점화 플러그는 일반적으로 기존 구리 및 니켈로 만든 점화 플러그보다 수명이 더 깁니다.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9만~25만킬로미터마다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사용 방법도 점화 플러그 교체 주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고속으로 자주 운전하는 경우 점화 플러그를 더 자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극심한 더위나 추위 속에서 운전하거나 견인을 많이 하거나 차량을 중립 상태로 두는 경우 점화 플러그를 더 자주 교체해야 할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를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가장 쉬운 방법은 자동차 사용 설명서를 참조하는 것입니다. 자동차를 제때 정비하는 데 필요한 모든 세부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가 불량한 상태로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나요?

유일한 대답은 "마모되거나 손상된 점화 플러그로 운전하면 결국 엔진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미루지 마세요"입니다. 

점화 플러그를 왜 굳이 교체해야 하나요?"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이미 설명했듯이 점화 플러그는 엔진 작동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권장 교체 시기가 지난 후에도 동일한 점화 플러그 세트를 엔진에 계속 사용하면 차량 성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새 점화 플러그를 사용하면 차량의 시동과 주행이 더 원활해질 뿐만 아니라 배기가스 배출도 개선됩니다. 배기가스 검사가 필요한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 자동차 부품을 양호한 상태로 유지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될 것입니다.

점화 플러그 교체 비용은?

점화 플러그 교체 가격은 사용된 점화 플러그의 유형과 인건비에 따라 달라집니다. 점화 플러그의 종류에 따른 평균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리 점화 플러그는 일반적으로 2만원입니다.
실버 점화 플러그는 개당 1만원입니다.
플래티넘 및 더블 플래티넘 플러그는 약5만원입니다.
이리듐 플러그는 약 30만원 사이입니다.
각 엔진의 복잡성은 인건비에 영향을 미치며, V6 및 V8 엔진은 4기통 엔진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듭니다. 

많은 교체 주기를 피하고 최적의 성능을 유지하려면 모든 점화 플러그를 한 번에 교체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점화 플러그의 성능은 코일 팩, 산소 센서, 연료 필터 및 점화 플러그 리드와 같은 관련 부품을 교체하는 경우에도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료 필터가 오래되면 점화 플러그 주변에 오일과 탄소가 쌓여 점화 플러그의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점화플러그를 언제 교체해야 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점화 플러그를 언제 교체해야 하는지 알고 있나요? 주의해야 할 경고 신호로는 시동이 잘 걸리지 않으며, 연비가 저하되고 엔진이 불규칙하게 공회전하는 소리가 들립니다.

점화 플러그를 교체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플러그에 침전물이 쌓이면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연소되지 않은 연료로 인해 실린더 벽이 침식되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위험한 압력 축적과 엔진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의 최대 사용 수명은 어떻게 되나요?

수명이 긴 백금 및 이리듐 점화 플러그는 엔진이 오일을 자주 사용하지 않거나 공회전을 자주 하지 않는다면 일반적으로 16만킬로미터 이상 지속됩니다.

점화 플러그가 더러우면 어떻게 되나요?

점화 플러그가 더러우면 냉간 시동 문제, 가속 시 시동 꺼짐, 거친 공회전, 출력 유지의 어려움, 연비 감소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래된 점화 플러그를 세척하여 재사용할 수 있나요?

기술적으로는 점화 플러그를 청소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그럴만한 가치가 없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궁극적으로 청소한 플러그는 새 플러그만큼의 성능을 발휘하지 못합니다. 날카로운 모서리는 전기가 가장 많이 방전되는 곳입니다.

결론

점화 플러그는 연료-공기 혼합물을 점화하여 엔진을 시동하고 차량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전기 스파크를 제공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자동차 엔진에서 점화 플러그가 마모되면 연소실과 촉매 변환기에 악영향을 미쳐 궁극적으로 엔진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점화 플러그는 권장 주행 거리에 따라 정기적으로 교체하거나 손상된 경우 즉시 교체해야 합니다. 점화 플러그를 교체하려면 차량에 따라 최소 10만원에서 50만원까지 예산을 책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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