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ZV I 정보 I/마음 I 클리닉 I 심리학

스티브잡스가 말한 리더가 집중해야 할 3가지

by 거대한냥이 2023. 11. 11.
반응형

스티브 잡스가 말한 리더와 보스의 차이점. 리더가 집중해야 할 3가지 영역은 무엇일까?

위대한 리더들은 세세한 부분까지 관리하고 일일이 지시하는 것이 진보를 방해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뛰어난 기업가였던 스티브 잡스는 이를 잘 알고 있었고, 애플을 이끌면서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을 도입했다.

 

"똑똑한 사람들을 고용하고 그들에게 어떤 일을 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똑똑한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은 그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기 위한 것이기 때문이다.

 

스티브 잡스는 직원들을 신뢰하고 권한을 위임하는 기업 문화를 옹호했다.

 

이는 모든 조직에 필수적인 요소다.

 

똑똑하고 창의적인 인재를 고용하면 명령만 따르게 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능력을 활용해 어떻게 움직일지 스스로 생각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이를 잘 알고 있었고, 애플을 이끌면서 완전히 새로운 사고방식을 도입했다.

세 가지 영역에 집중하라

일류 직업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렇겠지만, 지식노동자(지식근로자)는 자신의 업무에 자부심을 갖고 뛰어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려고 노력한다.

 

뿐만 아니라 자신의 커리어를 발전시키고 새로운 성장 기회를 모색하는 데에도 열심이다.

 

이러한 지식 근로자의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리더는 다음 세 가지 영역에 우선순위를 두고 노력해야 한다.

1. 의사결정권 배분 재검토

먼저, 의사결정권 배분을 재검토해야 한다.

 

지식경제에서는 기존의 하향식 경영은 더 이상 통하지 않을 것이다. 정보가 양방향으로 전달되지 않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직원들은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 상사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고객의 니즈와 선호도, 고객이 기대하는 바를 상사보다 더 잘 알고 있을 수도 있다.

 

이는 문제를 해결하고, 고객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하고, 혁신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경영 이론을 최초로 체계화한 것으로 유명한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지식노동자는 스스로를 관리해야 한다. 그들은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 그래야 혁신을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2. 직장 커뮤니티를 만든다

리더로서 강력한 직장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높이 평가하는 직원들과 흔들리지 않는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들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야 한다. 그들이 어떤 경험을 통해 지금의 삶을 살아왔고, 현재의 포부와 미래의 목표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러한 관계를 형성하고 강한 유대감을 형성함으로써 리더는 팀 분위기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협력'이라는 위대한 힘을 촉진할 수 있다.

 

이를 위해 리더는 직원과의 관계를 활용해 직원 개인의 목표와 회사의 사업 목표가 일치하도록 해야 한다. 

 

만약 차이가 발생하더라도 비즈니스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만족스러운 타협점을 찾아야 한다.

 

또한 리더는 고용과 승진 결정에 있어 직원들의 의견을 존중해야 한다. 

 

또한 직원들의 판단을 신뢰한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새로운 구성원의 성과 평가에 대해 팀에 위임하는 것도 필요하다.

 

결국, 팀의 협력 체제를 확실히 하기 위해서는 리더는 자신의 자존심을 내려놓고 팀의 집단적 지혜에 의존해야 한다.

3. 내가 말하기보다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인다.

직원들과 개인적인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직원들이 '내 말을 듣고 있다'고 느끼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수용적인 리더십이 필요하다. 

 

리더는 직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고,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진정으로 참여시켜야 한다.

 

스티브 잡스는 다음과 같은 말을 했을 때, 먼저 듣는 것의 힘을 잘 알고 있었다.

 

주변의 다양한 의견에 내면의 목소리가 묻혀서는 안 된다.

 

리더는 자신보다 낮은 직급에 있는 사람들의 아이디어와 통찰력에 전략적으로 귀를 기울여야 하지만, 조직의 위계질서를 따라 올라갈수록 '몸을 낮추는 것'이 어려워지는 경우가 많다.

 

시간과 인내심이 필요하고, 다른 사람의 힘과 능력을 믿는 마음도 필요하다. 

 

하지만 겸손한 자세로 적극적으로 경청하는 습관을 기르면, 그 흐름이 바뀌는 경우가 많다.

 

이제부터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직관적으로 듣고, 질문을 던지고, 대화를 깊게 파고들어 의미를 찾아내고, 다른 사람의 생각과 필요를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는 리더가 되고자 하는 사람에게 요구된다

 

주변을 돌아보고, 다른 사람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그들의 장애물을 제거하여 성공을 돕는 능력이다.


센세이셔널 버튼